피닉스 컨설팅의 프로그램은 영업 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내용만을 추렸습니다
마무리 기술 클리닉
거절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계약을 성사시키는 실전 방법들에 집중하는 과정 (1일)
(잠재)고객에게 뭔가를 요청할 때, 사람들은 대개 거절의 두려움, 관계 악화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며 주저하게 됩니다.
하지만, 생각해보십시오. 뭔가를 요청하면 고객이 거절할 수도 있고, 수용할 수도 있지만, 뭔가를 요청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벌어지지 않으며, 이건 고객이 거절할 때와 똑같은 결과입니다.
결국, 성과는 용기를 내어 잠재 고객에게 뭔가를 요청할 때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뭔가를 요청할 때 어색하고 두렵습니다. 이는 마무리를 어떻게 하는지 제대로 배우면 해결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거절의 두려움을 줄여주는 체계적인 노하우를 제공하며, 고객에게 부드럽게 요청할 수 있는 여러 기술들과 구체적인 멘트들을 훈련시켜드립니다.
신규 전략 클리닉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부터 실전 실습까지 포함한 과정 (1일)
신규 고객을 유치하려면 '분명하게 될 성 싶은 전략' 이 있어야 합니다. 더 구체적으로는, 어떤 고객이 타겟인가? 어떻게 그 고객을 접촉할 수 있는가? 접촉해서 뭘 할 것인가? 그 고객을 어떻게 지속적으로 관리해나갈 것인가? 등에 대해 명확한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구체적으로 무슨 말을 할지, 고객의 예상되는 반응에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런 구체적인 전략과 훈련이 없이 신규 고객을 유치하려고 해봤자, 거절을 당하고 가슴앓이를 하기 십상입니다.
뭔가를 할 때 '뭐라도 하긴 해야겠는데...' 라는 마음으로 하는 것과, '될 성 싶어서' 적극적으로 하는 건 매우 다른 결과를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는 구체적으로 신규 고객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도록 도우며, 더 구체적으로 신규 고객을 만났을 때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실전 상황처럼 연습을 하도록 돕습니다.
이 과정을 마치고 나면 누구나 자신감을 가지고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을겁니다.
고객 관리 클리닉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고객 관리를 체계적으로 배웁니다 (1일)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의 최소 6배입니다. 게다가, 만족한 기존 고객이야말로 가장 큰 소개의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존 고객을 지속적으로 잘 관리해서 충성도를 높이고, 기존 고객이 경쟁자로 이탈하지 않도록 만드는 건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노하우, 기존 고객이 이탈할 때 보이는 전형적인 징후(sign)들을 파악해서 이탈을 방지하거나 예방하는 방법, '개인적 관계'와 '비즈니스 관계'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배우고 익힙니다.
질문과 파악 기술 클리닉
고객과 쌍방향 소통을 통해서 상황을 파악해야 하는 영업에서 필요한 기술 (2일)
어떤 업종들에서는 고객과 상담을 하면서 고객의 복잡한 상황, 구체적인 팩트들, 고객의 복잡한 니즈를 파악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업종에서 탁월한 분들은 고객과 상담할 때 매우 자연스럽게 여러 질문을 통해 고객과 쌍방향 소통을 하면서 그 과정에서 고객의 모든 걸 파악해냅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이 '이 분이 내 상황과 니즈를 정확히 이해했다' 고 생각하면, 그 고객은 웬만하면 다른 경쟁자를 찾아갈 일이 없어집니다. 이런 걸 '고객 장악' 이라고 하며, 이는 이런 업종에서 탁월한 분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분들에게 이처럼 자연스럽게 질문해서 파악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어줍잖게 질문을 하면 마치 취조하는 듯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마법의 세 가지 질문'을 뼈대로 어떻게 하면 고객과 자연스럽게 쌍방향 소통을 할 수 있는지? 어떤 질문을 어떻게 던지면 취조 느낌이 드는지? 어떤 식으로 해야 고객 입장에서 자연스럽게 털어놓게 되는지? 등에 대해 이해하고, 실전과 같은 실습을 통해서 익숙해지도록 돕습니다.
첫 말 걸기 클리닉
첫 말을 어떻게 꺼내야 할지 몰라서 힘든 분들을 능숙하게 만들어주는 과정 (1일)
어떤 분들은 고객과 첫 마디 말만 자연스럽게 잘 풀리면 그 뒤는 편안하게 진행이 되는데, 첫 마디 말이 어색하거나 고객과 맞지 않아서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고객의 스타일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사람을 만날 때 천천히 완곡하게 이야기를 진행해야 편안해하는 스타일도 있지만, 직설적으로 본론부터 언급해야 편안해하는 스타일도 있습니다. 탁월한 분들은 고객의 스타일에 따라 달리 접근하지만, 대부분은 고객의 스타일과 무관하게 자신이 편하게 생각하는 스타일만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완곡하게 첫 말을 꺼낼 때에는 어떻게 하는지? 직설적으로 본론부터 말을 꺼낼 때에는 어떻게 하는지? 고객을 만났을 때 고객의 스타일을 파악하는 방법 등등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전처럼 배웁니다.
반대 처리 클리닉
고객이 딴지만 걸면 위축되는 분들을 위한 실전 대응 과정 (1일)
고객이 반대 또는 딴지를 건다는 건 최소한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관심이 있다는 뜻일 수도 있고, 경쟁자의 활동에 영향을 받은 것일 수 있습니다.
탁월한 분들은 고객이 반대 또는 딴지를 걸었을 때 이를 자연스럽게 해결하여 오히려 더 전진을 시키거나, 이를 잘 활용하여 전략적으로 고객의 경쟁자에 대한 신뢰에 금을 낼 기회로 삼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분들에게 고객의 반대는 두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특히,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꿀리거나 위축되는 지점이 있거나, 고객이 반대할 때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 훈련되어있지 않으면 고객의 반대를 접할 때 방어적으로 반응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고객이 반대를 어떻게 자연스럽게 처리할지?에 대한 실제적인 방법, 고객의 반대를 활용하는 방법을 실전처럼 배우고 익힙니다.
상품 설명 클리닉
자신의 상품을 귀에 쏙 들어오도록 설명하는 노하우를 배우고 연습합니다 (1일)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의 귀에 쏙 들어오도록 설명하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주저리주저리 말이 길어지면서 고객의 흥미를 잃게 만듭니다.
이 과정에서는 아주 짧은 시간에 고객의 흥미를 사로잡는 엘리베이터 피치, 고객이 감정이입하도록 만드는 스토리텔링, 고객의 귀에 쏙 들리도록 구조를 만들어 설명하는 방법 등 실전에서 쓰이는 다양한 방법들을 배우고 익힙니다.
FSC 판매 기초 과정
판매를 제대로 할 수 있는 실전 기초 체력을 만들어줍니다 (2일)
어떤 일이건 기초가 중요합니다. 기초가 잘 되어 있으면 그 다음 응용이 쉽습니다. 비즈니스도, 판매도 마찬가지입니다.
성과가 안 나오는 가장 큰 이유는 내 입장에서만 보려고 하고, 고객 입장에서 보려고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객 시각에서 보는 게 다른 모든 판매 기술의 근간이며, 이것만 해결되면 판매에서 많은 문제가 해결됩니다. 이 과정에서 배우는 게 바로 이 부분입니다.
고객은 세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어차피 우리 상품을 구매할 고객,
2) 어차피 우리 상품을 구매하지 않을 고객,
3)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구매할지 아닐지가 갈리는 고객입니다.
탁월한 분들은 이 세 번째 고객에게 잘 어필합니다. 이런 면에서 보면 판매는 '촉매'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내가 내 입장에서 뭔가를 하는 게 아니라, 고객을 잘 살피고, 고객의 반응 단계에 따라서 하나 하나 촉매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이 과정에서는 '이 패턴대로만 하면 영업을 잘 할 수 있다.'는 판매 모델, 고객이 과연 어떤 단계들을 거쳐서 구매에까지 도달하는지?에 대한 분석과 각각의 단계에서 해야 할 구체적인 일들을 배웁니다.
많은 과정에 참가한 분들이 이 과정에 대해 입을 모아서 이 과정을 먼저 배우고 나서 다른 과정들을 배우길 추천합니다. 이 과정에 참가하셔서 평생의 자산이 될 기초 체력을 만드십시오.
비주얼 도구 200% 활용하기
고객에게 설명할 때 비주얼 도구를 200% 활용하는 방법들을 배웁니다 (1일)
이제 태블릿 같은 비주얼 도구는 고객에게 뭔가를 설명할 때에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비주얼 도구를 고객에게 활용하는 실제적인 방법을 다룹니다.
구체적으로, 고객에게 비주얼 도구를 쓸 때 어떤 위치에서 어떻게 사용해야 고객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지? 비주얼을 설명할 때 어떻게 해야 고객의 이해를 높일 수 있는지? 고객의 흥미를 잃지 않게 만드는 방법은 뭔지? 등 구체적인 방법들을 배우고 익힙니다.
세일즈 프리젠테이션 클리닉
실제적으로 청중을 사로잡아 결과를 만들어내는 기술 (2일)
일반적인 브리핑은 참가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면 되지만, 세일즈 프리젠테이션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참가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참가자들의 구체적인 액션을 이끌어내고, 분위기를 띄워야 하는 매우 어렵고 전문적인 일인 반면에, 이에 대해 훈련과 경험은 매우 부족합니다.
또한, 경험이 부족한 분들이 프리젠테이션을 어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는 무대 공포증 때문입니다.
이 과정은 무대 공포증을 체계적으로 줄이는 실습부터 시작해서 각 참가자의 실전 프리젠테이션과 전문가의 피드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과정에 참가해서 스타가 되세요!
비즈니스 마인드셋 클리닉
성과를 만들어내는 마인드셋을 알아보고 구체적으로 따라하는 과정 (1일)
의외로, 성과는 내면의 마인드셋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마인드셋이 달라지면 생각의 수준과 방향이 달라지고, 생각이 달라지면 말과 행동이 달라지고, 말과 행동이 달라지면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인드셋이 다른 분들은 성과도 매우 달라집니다. '망치를 가진 사람의 눈에는 모든 게 못으로 보인다.'는 말처럼, 사람들은 자기가 가진 마인드셋대로 생각하고 행동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이번 과정에서는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마인드셋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물론, 마인드셋은 하루 아침에 바뀌지 않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달리 보고 생각하다 보면 그게 선순환을 만들어서 어느 순간에는 굉장히 큰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과정에서는 성과를 내는 대표적인 마인드셋 4가지인 고객 중심성, 대담성, 창의성, 진정성을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배우고 익히도록 돕습니다.
세일즈 협상 실전 클리닉
일반 협상이 아니라, 영업에 필요한 협상 기술만을 집중적으로 다룹니다 (1일)
어떤 경우에는 영업을 열심히 해놓고 나서 마지막에 가격과 조건들을 협상할 때 실수를 해서 이익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협상 능력은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에게는 필수적입니다.
사실, 넓은 의미에서 보면 판매 = 설득 = 협상 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협상 과정에서 다루는 대부분의 내용들, 예를 들어, 상대방과 우호적인 관계를 만드는 방법, 상대방의 니즈를 파악하는 방법, 상대방에게 뭔가를 설득하는 방법 등등은 대부분 사업을 하는 분들이 현장에서 겪는 일들이라, 굳이 협상 과정에서 배울 필요가 없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이처럼 세일즈맨들에게 불필요하거나 중복되는 내용은 모두 빼고, 실제로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들만 골라 담았습니다.
구체적으로, 고객이 현장에서 가장 자주 쓰는 협상 전략 4가지와 그에 대한 실전 대응 전략을 배우고, 구체적인 실전 사례들을 통해서 실제 멘트까지 연습하고 익힙니다.
첫인상 클리닉
비즈니스에서 첫인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개별 피드백을 통해 도움을 드립니다 (1일)
옷차림, 표정, 자세, 바디 랭귀지, 말투, 냄새 등이 첫인상에 강한 영향을 줍니다. 이는 고객을 만날 때에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정작 본인은 뭐가 문제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참가한 각 사람들에게 개별 피드백을 드림으로써, 구체적인 부분에서 개선이 되도록 돕습니다.
또한, 칭찬을 어떻게 하는지? 호감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연습하도록 돕습니다.
롱런하기
일을 즐기면서 롱런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배웁니다 (1일)
롱런하는 건 매우 쉬운 일입니다. 단,
1) 좋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낼 수 있어야 하고,
2) 일의 맛을 제대로 느낄 때까지 포기하지 않아야 하고,
3) 고객에게 인정과 존중을 받는다면 말입니다.
실제적으로, 롱런하는 건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비즈니스를 하다 보면 몇 번의 고비를 만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비즈니스에서의 고비 또는 적신호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대처 방안들을 알아봄으로써 포기하지 않고 그 다음 차원으로 스스로를 끌어올릴 수 있는 모멘텀을 제공합니다.
또한, '갑질' 논란이 많은 상황에서도 자신의 멘탈을 지키며 고객으로부터 인정과 존중을 받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살펴봅니다.
이 과정은 그 동안 처음 비즈니스를 하신 분들이나 신입 사원과 오래동안 비즈니스를 하신 분들 모두에게 유익하다고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맞춤형 과정
해당 업종과 고객 상황에 맞는 과정을 맞춤형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일반 과정에서는 여러 업종에서 공통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다룰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맞춤형으로 주문을 하시면 해당 업종과 상황에 딱 맞는 내용만을 모아서 과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아예 해당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도 있고, 해당 기업의 탁월한 분들을 인터뷰해서 그들의 노하우를 뽑아내어 과정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바로 연락 주세요! 대기업부터 소상공인까지 여러 업종에서 수많은 경험을 가진 저희 컨설턴트가 여러분의 상황에 딱 맞는 과정을 만들어드립니다.
효능감 (무력감 관리) 클리닉
매너리즘과 타성에 빠진 분들에게 효능감을 주는 과정 (1일)
비즈니스를 오래 하신 분들 중에 매너리즘 또는 타성에 빠진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어떻게 변화될 수 있겠어?'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 만일 이런 분들이 조금만 생각이 바뀐다면 큰 전환점이 됩니다. 사실, 이런 분들이 매너리즘에 빠진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소득이나 인정 등이 부족해서라기보다는 실제 일에서 효능감을 느껴본 지가 오래 되었기 때문입니다. '어? 저렇게 하면 되겠는데?' 라는 생각, 주변 사람들의 변화를 보면서 '저 친구도 되는데? 나도 할 수 있겠는데?'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면 서서히 변화가 시작됩니다.
이 과정은 일방적인 강의가 아니라, 경험 많은 퍼실리테이터가 토론 식으로 진행하여 각 상황에 맞게 효능감이 느껴질법한 해법들과 경험들이 공유될 수 있도록 촉진하고, 나온 해법들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여러 게임 등의 장치들을 통해서 해법들을 좀 더 효능감이 있도록 다듬는 과정들을 통해서 각자가 현장에서 조금씩 적용해볼 마음을 갖도록 돕고, 그로 인해 효능감을 느껴보도록 돕습니다. 때로는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만들기도 합니다!
War Game
현장과 같은 경쟁 상황을 만들어서 흥미롭게 진행을 하는 방식의 과정 (일정 협의)
탁월한 분들은 현장에서 치열하게 경쟁을 하는지라, 딱딱한 자리에서 일방적인 강의를 듣는 것보다, 현장과 비슷한 상황을 만들어주고, 게임하듯 흥미롭게 진행이 되는 과정에 참가할 때 훨씬 더 열과 성을 다해 자신의 노하우와 기량을 보여줍니다. 이런 과정들을 통해서 다른 참가자들도 서로 서로 구체적인 노하우를 배울 수 있게 되며, 전체에 긍정적인 에너지와 사기를 가져다 줍니다.
때로 경쟁사나 경쟁품이 등장했을 때 경영진이 이에 대해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고 경쟁 상황에 대비하여 교육을 시키려고 해도 쉽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War Game 방식으로 과정을 운영하면 억지로 가르치려 들지 않아도 참가하는 분들이 자연스럽게 상황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지하고 구체적인 대책을 세우게 됩니다.
(게임이나 활동의 형식은 경쟁 상황이나 기업 상황에 따라 매우 다양하니, 미리 충분한 협의를 해야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